지금 보고계신 이 보노보노닷컴은 저의 집, 제 방에 있는 NAS에서 돌아가고 있습니다. 오래전엔 NAS는 그저 파일을 저장하고 네트워크를 사용가능한 어디서든 저장한 데이터에 접근 가능한 파일서버, 즉 네트워크가 결합된 외장하드 정도의 개념이었으나 요즘은 저전력 제품도 성능이 나쁘지 않아서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사진을 보기 편하게 섬네일을 생성하여 이쁘게 보여지게 한다던가 웹서버를 내장하여 홈페이지를 직접 운영할 수 있게 한다던가 동영상 트랜스코딩을 지원하여 네트워크 속도에 맞춰 끈김없는 동영상 감상을 할 수 있게 한다던가 등등 말이죠.
하지만 보통 NAS를 구성하면 전원을 끄지 않고 계속 가동하게 되죠. 따라서 소기업이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NAS는 저전력 사양이 주력을 이루고 있고 아무래도 저전력 기술이 발전해서 쓸만한 성능을 내준다고 해도 모든 기능을 쾌적하게 돌리는데에 있어 무리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NAS의 기능 중 하나인 웹서버를 이용하여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이 블로그를 구성하는 CMS인 워드프레스는 상당히 무거운 편입니다. 이 무거운 워드프레스에 필요한 플러그인과 마음에 드는 테마를 적용하면 더 무거워지며 보통 가정이나 소기업에서 쓸만한 중저가형 NAS에서 돌리기 버거워집니다. 따라서 상당한 최적화 (테마 다이어트, 코드압축, 비동기 처리, 브라우저 캐시 및 서버 캐시 적용 뿐만 아니라 PHP, MariaDB 버퍼용량를 늘려주고 임시파일 저장소를 분할 등 시스템 최적화까지… – 참고사이트 링크) 하게 되는데 그래도 속도향상 폭은 크지 않습니다.
게다가 최근에 네이버나 구글 검색결과 상위에 제 블로그가 뜨면서 방문자수가 상당히 늘어버렸습니다. 따라서 특히 방문자가 많은 밤에 자려고 누우면 NAS의 하드가 끈임없이 작동하며 소음도 신경쓰이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속도향상+소음감소를 이유로 웹서버 전용으로 사용할 SSD 120기가를 구매하였습니다.
●구성●
Synology DS216+ 사양
CPU : Intel Celeron N3050 1.6GHz (burst up to 2.16 GHz) DualCore
RAM : 8GB DDR3L (램 업그레이드)
2 bay 확장유닛 DX213으로 확장
DS216+ NAS HDD
HDD1 : HGST DESKSTAR IDK NAS HDN724040ALE640 (4TB, 3.5″, 7200rpm, 64MB Cache)
HDD2 : HGST DESKSTAR IDK NAS HDN724040ALE640 (4TB, 3.5″, 7200rpm, 64MB Cache)
DX213 확장유닛 HDD
HDD1: Kingston HyperX FURY SSD SHFS37A120G (120GB, 2.5″, MLC, Read/Write 500MB/s)
HDD2: Toshiba CLOUD & NAS HDD MC04ACA400 (4TB, 3.5″, 7200Rpm, 128M Cache)
DS216+에 삽입된 하드디스크는 HGST NAS HDD 4TB 2개가 RAID0으로 묶여서 volume1로 구성, DS216+와 eSATA 인터페이스로 연결된 DX213 확장유닛의 첫번째 베이에 주인공인 킹스톤 HyperX Fury 120GB SSD을 사용하여 volume2로 구성하였습니다. 남은 베이에 도시바 Cloud&NAS 하드 4TB를 사용하여 volume3으로 구성하고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며, 또다른 백업전용 NAS인 DS215j에 2.5인치 2TB 하드 두개 사용하여 DS216+의 RAID0부분과 웹서버, MariaDB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증분 백업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DS216+와 DX213… 대략 이런 구성이 되겠군요…
디스크 구성이 끝나면 웹서버의 데이터가 있는 ‘web’공유폴더를 volume1에서 SSD인 volume2로 옮겨야겠죠…
제어판 → 공유폴더에서 web 폴더의 위치를 볼륨2로 변경해주었습니다. (변경전 Web Station 패키지를 중지시켜줘야 합니다. )
당연하겠지만 DB데이터도 SSD인 볼륨2로 변경해주었습니다. 그리고 php.ini를 수정하여 TEMP 디렉토리 경로 역시 SSD의 volume2 경로로 모두 수정해주면 작업이 모두 끝이납니다.
결론 – 일단 보노보노닷컴의 페이지 로딩이 아주 약간 빨라지긴 했는데 크게 느끼긴 힘들었습니다. 아마도 NAS 사양이 발목잡고 있는 모양입니다. 다만 상당히 무거운 워드프레스의 관리자모드의 페이지 로딩은 꽤나 빨라졌습니다. 일반적인 페이지에서는 느끼기 힘들고 무거운 페이지에서는 느낄수 있네요. 그리고 소음또한 확실히 줄었습니다. NAS의 데이터에 아무도 접근하지 않고 보노보노닷컴에 접속자가 있는 경우 하드 엑세스 소음이 없다보니 전체적으로 조용해졌네요. 나중에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현재로써는 만족스러운 구성입니다.
Synology DiskStation DS920+를 이용해 제 개인 블로그인 보노보노닷컴을 운영하며, 소소한 제 개인의 일상과 소유한 전자기기 등에 관해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문의 : admin@bonobono.com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