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 아마존에서 직구한 리퍼비쉬 ASUS TM-AC1900 두대로 Mesh구성해서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몇달전부터 끊김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해결해보기 위해 인터넷 상에서 추천해준 어댑터로도 바꿔보고 발열문제인가 싶어 별도로 달아준 팬의 먼지도 청소해봤지만 전혀 해결이 되지 않았죠. 게다가 두대 중 어느게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둘 다 문제가 있는건지도 확인하기 어려웠죠…
그래서 아예 둘 다 바꿔버렸습니다. 이제는 커스텀 펌웨어(예를 들면 Asuswrt-Merlin)도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고 부트로더를 수정해서 출력조정도 하지 않을 생각이구요. 사실 Mesh 구성에 필요는 없을것 같다는 판단이고 전파법 관련 문제도 있고 사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는 공유기 출력만 세다고 좋은건 아니였던 것입니다. 연결하려는 단말도 그에 맞게 출력이 따라가야하고 출력이 세지면 잡음 및 간섭문제도 더 커진다는 것…
그래서 이전에 iptime 공유기에 좀 당한것도 있고 그외 타사 공유기에는 익숙하지 않아 국내정발 ASUS 공유기 중 성능 무난하고 너무 저렴하지도 않고 또한 너무 비싸지도 않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딱 중간급 또는 중간보다 약간 낮은급 정도로 선택했습니다. 가격은 가정용으로 쓰기엔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연결기기가 30개 이상이라 이정도 급으로 선택했습니다.
메인으로 사용할 공유기는 ASUS의 TUF GAMING AX3000(이하 TUF-AX3000)입니다. 중국 직구로 구입했다면 더 저렴한 가격과 특정모드 활성화로 AX5400급으로 변신한다고는 하지만 그렇게 사용할 필요성도 못느끼겠고 더군다나 국내정발이라 편하게 문제가 생기면 기술지원 및 AS를 국내에서 받을수 있는점 때문이죠.
무선 Mesh 구성을 위한 공유기에는 사실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무선 Mesh 구성을 하기 위해서는 전용백홀로 두 공유기간 연결을 1개의 밴드를 전용으로 할당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Tri-Band 지원 공유기를 써야만 합니다만 가격이 TUF-AX3000 두대 사는것보다도 비쌉니다. 게다가 무선속도와 지연율이 어느정도선만 되도 되고 끊김만 없으면 되니까요. 그래서 Dual-Band로 5GHz 대역을 일반 접속용과 Mesh 백홀로 공유하는 기존 TM-AC1900 Mesh 구성과 같게 하기위해 선택했습니다. (추후 유선 Mesh 구성 예정)
설치후 한동안 TM-AC1900을 Mesh node로 사용하여 사용했습니다. 두대 다 테스트해보며 사용해보니 두대 중 한대가 주기적으로 끊김현상이 발생하더라구요… 드디어 문제가 있는 공유기를 골라낼수 있었던거죠… 하지만 메인공유기인 TUF-AX3000이 WIFI 6를 지원하니 Mesh node도 같은 WIFI 6 신호를 쏴줄수 있는 공유기를 들여놓고 싶더군요. 그래서 선택한…
Mesh Node로 사용할 공유기는 같은 제조사 제품인 RT-AX3000 입니다. 이 역시 국내정발 제품이고 TUF-AX3000과 하드웨어 스펙은 동일한 제품이면서 몇만원 더 저렴한 제품입니다. 차이점이라고는 랜포트 금속쉴드 유무와 게이밍 포트 유무, 디자인 정도네요.
세팅마치고 테스트… 메인공유기나 Mesh node… 어느쪽에 물려있어도 WIFI 6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iPhone 12 Pro Max에서는 WIFi 5에 물려있든 WIFI 6에 물려있든 속도외의 겉으로 보이는 변화점은 없지만 예전에 쓰던 Galaxy Note10+ 에서는 와이파이 시그널에 6이 표시되네요.
34평 아파트 방 끝에서 거실을 지나 또다른 방 끝에 메인공유기와 Mesh node를 두었습니다. 벽 두개를 통과해야하는데 출력을 최대한 올린 TM-AC1900 두대보다 더 좋은 신호로 Mesh node에 연결된 iPhone 12 Pro Max로 측정시 이전보다 약 2배 속도도 올랐고 핑도 낮아졌으며 공유기를 바꾼 이유 중 가장 큰 문제였던 주기적 끊김 현상도 사라졌습니다. 집안 구석구석 끊김없이 빠른속도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결국 문제는 두대의 TM-AC1900 중 한대의 불량이었네요… 멀쩡한 한대는 해외직구 제품으로 중고로 팔지도 못하고 그냥 잘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 새로 설치한 공유기가 문제생겨 AS보낼때 임시로 사용하기 위해 잘 보관해두고 있어야겠습니다.
추가로 가장 언급하고 싶었던건 이번에 구매한 두 공유기의 발열이 심하지 않다는것! TM-AC1900은 발열이 심해 팬까지 달아줬었거든요… 은근 팬소음이 꽤 커서 신경쓰였는데 이부분에 있어서도 큰 이득을 본 느낌입니다.
Synology DiskStation DS920+를 이용해 제 개인 블로그인 보노보노닷컴을 운영하며, 소소한 제 개인의 일상과 소유한 전자기기 등에 관해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문의 : jaegwon@duck.com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히로님 오랜만에 글 남겨 봅니다. 추석은 잘 보내셨는지… 이렇게 댓글 단 다는 건 제가
그나마 책상 의자에 앉아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말 오랜만에 앉아서 잠깐 글 남깁니다.
공유기 하나만 봐도 뭔가 남다르네요… 저도 이 놈의 전자부품을 넘 좋아해서 탈입니다.
요샌 또 CPU가 구미에 당겨서 보고 있는데 가격이 내려가질 않네요…ㅋㅋ
연결기기가 30개라.. 상상이 안가네요… 전 2개 이상 넘어가면 하나로 통합할 생각 뿐인데..
암튼 올 해도 글 남기신 흔적이 보여 좋네요… 잘 지내시구요… 가끔 글도 남기고 그렇게 여유도
부리며 살고 싶은데 그게 잘 안되네요… 건강하시구요… 담에 또 뵈요…^^*
정말 오랫만입니다. 명절 잘 보내셨는지요?
저도 역시 시내버스 기사로써 하루 일하고 하루 쉬는지라 쉬는날엔 거의 피곤에 쩔어 잠만 자니 포스팅도 못하고 덧글도 늦네요.
전자기기를 좋아하시는군요… 저역시 좋아합니다만 요즘은 하는일때문인지 점점 관심에서 멀어저만 갑니다. 공유기도 예전같으면 새 무선규격이 나올때마다 바꾸었는데 지금은 고장나면 바꾸는 식이죠… 요즘 냉장고니 TV니 에어컨이니 거의 모든 가전도 와이파이로 연결되서 원격으로 컨트롤이 가능해지고 CCTV나 스마트폰 노트북, 휴대용 스피커 등등 무선연결을 지원하는 기기가 엄청 많아졌죠..
CPU는 좀 더 기다려 보세요.. 곧 다음세대부터 DDR5 메모리 시대가 열리고 새 CPU와 보드들이 나오면 저도 그때 바꿀 예정입니다. 지금 제가 쓰는 용도라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라이젠 3600X도 충분하긴 한데 새로운걸 경험해보고 싶다랄까…
올해는 블로그 글을 몇개 못올렸는데 좀 더 제 일상같은것도 올려보려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코로나 시대에 다들 어려운데 괜찮게 지내시는지 모르겠네요.. 암튼 잊지 않고 찾아주셔서 반가웠구요. 남은 한해 건강하시고 하시는일이 더 잘 되시길 빕니다.
안녕하세요. nas 찾다 방문하게되었습니다.
공유기건입닌다만, 넷기어사 orbi는 어떨까요?
가격대는 있지만, 메시망과 같은 wifi 확장으로는 asus보다 orbi가
더 호환성(?) 부분이 좋다고 느껴지는데 어떻게 평가하실지 궁금합니다.
제가 공교롭게도 iptime, asus, tplink 꺼 다 만져보고 세팅해봤지만 넷기어껀 경험해보지 못했네요.
메시와 관련해서는 일반 소비자용 공유기에서는 호환성이니 뭐니 다 비슷하다고 느꼇습니다
어차피 같은 제조사 공유기끼리만 붙기도 하고 일단 유선이든 무선이든 붙으면 어느쪽으로 붙던 같은 네트워크로 잘 인식됩니다.
수백, 수천만원 하는 하드웨어방식 메시를 지원하는 기업용제품을 원하시는게 아닌이상, 일반 소비자용 공유기를 보신다면 원하는 사양에 맞춰 마음에 드는걸로 구입하시면 될듯합니다. 다 고만고만 합니다.